변신은 - 가족과 회사에 의한 - 타의적인 것이라고 봐야한다.
2.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누이동생
2) 아버지의 강압적인 대응
13P [ 그레고르가 문을 열지 않자 ] : ‘아버지가 약하게, 그러나 주먹으로 두드렸다.「그레고르, 그레고르야!」아버지가 불렀다. 「그레고르! 그레고르야!」 ; 엄하
변신과정이 극적 리듬을 타고 전개된다. 그러나 당시의 도덕관념에 도전한 여성의 인간해방 선언이라는 주제는 비외른손이나 브란데스 같은 친우들을 제외한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야기했다. 그래서 <인형의 집>은 코펜하겐의 왕립극장에서 초연 된 이후에는 오랫동안 노르웨이에서 공연되지 못했고
변신> 등
⑹ 반소설(反小說 ; Nouveau roman, Anti-roman)
① 전통적인 소설의 기법이나 약속을 파기하고 새 양식의 소설을 창조하려는 운동이다.
② 특징 : 참된 문학을 시도한다는 의도에서 플롯도 주인공도 없는 소설 창조
③ 중심 인물 : 로브 그리예, 사로트
5. 전후의 문예 사조
⑴ 로스트 제너레
외국의 산문시들이 번역을 통해 수용됨으로서 그 형식적 갈래가 처음부터 확실했던 것에 비해, 산문시 형식에 대한 고민이나 실제적인 창작은 그 확정에 있어 논란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실례로
2. ‘신부’ 연구
-작가 서정주
◆출생 및 성장
서정주는 1915년 5월18일 전북 고창군 부안면
외국문학을 소개하는 잡지 譯文역문 이 나왔으나, 비판을 위한 잡지였으므로 좋은 작품의 소개는 없었다. 1980년대에 들면서 비로소 외국문학 특히 서구문학작품과 문예이론이 소개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많은 잡지들이 간행되는데 이 때부터 서구의 문학작품과 문예이론 · 문예사조가 물밀 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