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과거의 사실을 가지고 현재를 평가한 복고조의 비평이지만, 장래에 등장할 사태를 가지고 현재를 평가하는 예견적인 비평도 있다.
한편, 앞서 말했듯이 문학에서의 비평은 작품을 통하여 취미를 확장하고 교양을 넒히며 자기를 투영하여 재창조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작품에 숨어있는
페미니즘을 주장한 최초의 정리된 저작물이었으며 여기서 그녀는 중산계급 여성의 정신적·경제적 자립을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페미니즘에는 명확한 이론체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나라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예컨대 스웨덴의 E.케이는 진화론 입장에서 모성의 옹호를 호소하여
문학에 있어서 담론은 작가의 기호를 통해 표출되어지게 된다. 이는 곧 문학에 있어서 나타나게 되는 작가의 세계는 기호를 통해, 다시 말해 언어기호를 통해 구성된다는 것이다. 필자가 페미니즘문학에 주목하는 이유는 여기서 비롯된다. 먼저 페미니즘문학에 있어 등장하게 되는 여성적 언어의 개
.
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 이론을 비롯하여 자크데리다의 해체주의, 자크라캉의 정신분석, 비셀 푸코의 역사이론, 쥘드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이른바 ‘정신분열 분석’,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페미니즘이론 따위가 모두 다 포스트구조주의라는 넓은 우산 속에 들어간다.
대한 태도
구조주의자들은 세계가 언어에 의해 구성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언어라는 매체를 통하지 않고는 실재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사실을 감수하고, 계속해서 언어를 사고와 인식의 도구로 이용하고자 한다. 결국 언어는 무질서한 체계가 아니라 나름의 질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