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유희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경우도 다반사다.
3. 언어에 대한 태도
구조주의자들은 세계가 언어에 의해 구성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언어라는 매체를 통하지 않고는 실재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사실을 감수하고, 계속해서 언어를 사고와 인식의 도구로 이용하고자
비평 또는 신화 비평과 같은 다른 접근 방법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특히 포스트구조주의비평방법에서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포스트구조주의는 모든 문학비평론 가운데에서 아마 가장 잡종적이고 가장 포괄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고 하여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
언어학적 구조주의의 충격은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해 다른 분야에까지 폭넓게 퍼졌다. 특히 인류학, 철학, 정신분석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구조주의는 의미(meaning)에 대한 해석적(interpretative)접근 방법은 아니다. 어떤 잘 확립된 형태의 특정 문학비평 내지 문화비평과 달리, 구조주의는 텍스트(te
구조주의 이론은 물론 플라톤 이래의 서구 형이상학 근본에 대한 강력한 반기였고 포스트 구조주의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선언문이었다. 그 후 문학 비평의 영역에서 사회비평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새로운 인식의 장을 열게 되었을 뿐 아니라 모든 절대적 의미의 안
텍스트에 초점)
-말과 글에 대한 서구사상(‘말’은 자연스럽고 직접적인 의사소통 방법인데 반해 ‘글’은 인위적이고 간접적인 말의 재현으로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은 절대, 진실, 근원, 중심의 부재라고 주장(말도 의도와 의미사이에 거리가 있어 인간의 언어는 이미 재현(rep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