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가 쓰이는 배경으로서 벤야민의 개념들과, 적극적인 정치성으로서의 여성들의 작업이 어떤 맥락에서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사회적 의식의 표현으로서 매체를 새롭고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세 작가, 제니 홀저, 바바라 크루거, 마사 로즐러의 작업들을 보면서, 글로벌시대의 한국
중심의 질서가 형성되고 그 구조 역시 계속해서 재생산될 수 있었다. 물론 가부장적 사회의 보편적 현상으로 목격되는 여성에 대한 각종 차별적 양상들은 숨 가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다른 부분들에 비해 그 변화의 속도가 너무나 느리다. 페미니즘이니 여성운동이니 하는 단어들의 난무가 오히려
미술, 광고 등의 문화 형태 속에서 동성애는 다양성을 표현하는 척도와 함께 산업사회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동성애 문화의 유행 속에서 그리스도인은 그저 관객일 수는 없다. 그리스도인은 먼저 이러한 문화적 현상에 대해 의식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동성애
미술 형식을 배격해야 함을 단언하였다. 스위스 카바레 볼테르를 중심으로 처음 일어난 다다 역시 그들의 이념을 전파하는 과정에서 미래주의의 형식을 빌려 왔다. 그들은 앞뒤가 연결되지 않는 시낭송, 음이 무시된 소음과 같은 음악 연주를 통해 그들이 주장한 예술에서의 허무주의, 즉, 이성을 기반
. 페미니즘과 문학
1) 일반적 이론
① 페미니즘의 정의 - 기존의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서 여성은 여성 자체가 아니라 결함 있는 남성으로 간주되었다. 페미니즘은 이러한 사회의 모순 속에 특수한 형태로 내재해 있는 여성문제를 포착해 내고 올바른 전망을 제시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을 지칭한다. 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