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가들이 미학적인 쟁점과 여성 의식을 탐구하는 데 보다 깊이 관여했던 반면, 뉴욕의 작가들은 제도적 성차별 주의의 비판을 통해 전시에서의 경제적 평형과 동등한 표현의 기회를 모색했다.
루이스부르주아는 내용적인 측면에서 여성의 개인적 경험을 자서전적인 방법으로 표출하고 자기반영
1. 페미니즘 미술이란?
페미니즘의 근원은 계몽사상과 자유사상에 의해 싹트기 시작했지만 그것이 문학, 예술, 종교, 대중매체 등 본격적인 문화 운동에 전개된 것은 1960년대 말 반핵운동, 녹색운동, 인종운동, 히피와 같은 반항문화의 출현과 함께 대두되었다.
여성의 성적 불평등을 극복하고 여성
루이스부르주아 : 자유를 찾은 누에」,『루이스부르주아: 기억의 공간』(서울: 국립현대미술관, 2000) pp. 39-40.
이와 같은 아버지에 대한 감정은 더 나아가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주어졌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편견, 가부장적 남성의 권위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지고, 이러한 의식은 부르주아의 작업
1.페미니즘
페미니즘의 정의 및 배경
‘페미니즘’이란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주의를 의미.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파괴하고 사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를 재정립하여 동등한 성으로서의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목적이 담긴 운동.
궁극적 목표 : 여성해방
19세기 중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