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억압과 해방, 여성과 가정의 이미지가 합성된 주제로 가정주부로서의 경험이 주제로 다루어진 작품이다. 무방비 상태로의 여성누드에서 그 머리가 마치 하나의 요새처럼 장 안에 갇혀 있는 이 작품은 젊은 여인에 대한 파격적인 표현이다. 그녀는 아버지를 포함하여 자신의 과거를 모두 가두어
미술관, 2000) pp. 39-40.
이와 같은 아버지에 대한 감정은 더 나아가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주어졌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편견, 가부장적 남성의 권위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지고, 이러한 의식은 부르주아의 작업을 이루는 주요한 요소로서 그녀의 작품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1930, 40년대 부
작품을 통해 회화에서 출발한 추상성에서 관객과의 소통 의지를 분명히 드러내는 완곡한 내러티브 구조로 진화해 갔다. 90년대 한국 실험영화의 또 다른 경향을 대표하는 김윤태 감독 역시 (1992), <다우징>(1994)을 통해 순수 이미지화된 영상 작업의 탁월한 성취를 보여 준다. 실험영화의 기반이 취약했던
년대 이후 현대의 예술에 대한 시대적 진단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기로 하자.
Ⅶ. 포스트모더니즘
레디메이드와 같은 일상생활의 진부한 것들 또는 하찮고 싸구려와 같은 것들이 미술작품에 등장하고 사진이 그대로 미술작품으로 제시되는 현대 미술의 풍경을 보면서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란,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