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강박적인 성의 해석과 대립적인 파괴공간의 형태로 나타나게 하는 주원인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박미화, 「루이스부르주아 : 자유를 찾은 누에」,『루이스부르주아: 기억의 공간』(서울: 국립현대미술관, 2000) pp. 39-40.
이와 같은 아버지에 대한 감정은 더 나아가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주
이론의 근거와 실천적 차원에 대한 논의가 분분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페미니즘은 여성의 경험과 역사에 관한 것이며, 기존의 성별 관계를 불평등한 것으로 보고, 사회 내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재정립하고, 동등한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운동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이다’라고 할 것이다. 그냥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해주시는 부모님과 같이 나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었고 그것을 이 책을 통해 한 번 더 자각하게 되었다. 또한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행복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통해 새로운 '여성'의 개념과 범주, 그리고 여성의 언어를 통한 상징기표(언어의 형식을 통한 상징 도출)를 만들어냈다는 데 있다고 하겠다. 이 보고서에서는 뤼스이리가라이를 간략히 소개한 후 그녀의 이론을 자세히 분석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원들이 함께 고민한 한국사회의 쟁점들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주제
흔히 우리사회에서 페미니즘하면 배부른 여자들이나 하는 소리라는 남근주의가 깔려있는 말을 듣기 십상이다. 그러나 과연 페미니즘이 배부른 여자들이나 하는 소리일까? 오히려 여성들을 억압하는 남성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차별의 당위성을 인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