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미학은 미적 대상이 지닌 아름다움의 의미보다는 미적판단의 원리를 규명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기 때문에 형식미학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취미비판의 영역 내에서의 칸트의 예술론은 예술을 창조하는 천재의 개념을 통해 전
개 된다
나는 이 글에서 미적판단에 관한 칸트의 이론
미학을 철학의 중심으로 만든 이러한 변화가 있었는데 그들은 알렉산드 바움가르턴(1714-62)과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이다. 바움가르턴은 미적인 불명확한 것들을 종합적으로 그리고, 실증적인 인식론에 대한 개념으로 바꾼다. 이성적인 판단이 그러한 세계를 주어와 술어 그리고 미적 경험으로 나누는
미학을 철학의 중심으로 만든 이러한 변화가 있었는데 그들은 알렉산드 바움가르턴(1714-62)과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이다. 바움가르턴은 미적인 불명확한 것들을 종합적으로 그리고, 실증적인 인식론에 대한 개념으로 바꾼다. 이성적인 판단이 그러한 세계를 주어와 술어 그리고 미적 경험으로 나누는
미적판단력”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칸트 자신에 의해 미적판단력에 의한 판정임이 주장되고 있긴 하지만 동시에 숭고의 감정은 실천이성 이념에 합목적적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숭고의 감정은 판단력의 자율적이며 고유한 활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도덕적 판단에 종속적인 감정이라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진리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생겨나거나 찾아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의미만으로도 지나간 사람들에 대해 공부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진리를 찾으려는 사람 중에 한 명인 「칸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또한 그의 세 번째 비판서인 『판단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