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예술론은 예술을 창조하는 천재의 개념을 통해 전
개 된다
나는 이 글에서 미적판단에 관한 칸트의 이론을 정리함과 동시에 또한 칸트의 예술론에서
예술미가 자연미에 대한 모방을 통해 어떻게 천재의 능력에 의해 창조되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예술미가 어떻게 미적판단을 통해 보편
만족의 세 종류 : 쾌적, 선, 미
쾌적 : 감각적인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선 : 도덕적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미 : 욕구와 동떨어진 만족을 지닌다는 것
호의 : 대상을 선호하는 주관의 자유로운 미적 태도
무관심성 : 감각적인 향락이나 목적, 의도가 제거된 대상과의 순수, 자유로운 것
미적 사상의 의의를 재발견할 가능성이 있는 사실이다. 예술가로서 통달하고, 교양있고, 숙련된 사람이라면 과거의 작품을 접할 때에 이 작품의 진가에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이러한 일은 사상이 역사적 시대에 불가분적으로 결부하거나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먼 후세에 생존하는 따라서 입장이 전
대한 대응이 그 당시의 철학의 숙제였다.
셸링 당시의 철학은 칸트철학에 대한 비평 그 자체였다. 데카르트는 정신과 자연, 주체와 객체의 이분법이라는 인식의 지도를 남겼고, 칸트는 근대적 인간의 분열된 모습을 남겼다. 칸트철학은 세계를 현상의 세계와 현상을 초월한 세계로 나누고, 우리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