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여성)을 입었다. 당시 여학생이나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을 위하여 장옷을 폐지하자고 하는 논의가 활발했다. 그리하여 1908년 이화학당에서 쓰개치마가 사라지게 되었고 장옷 폐지의 대용물로서 양산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나 얼굴을 내놓거나 우산으로 가리기는 시골이나 양반 사람에게는 1940년
현대도 아닌 불명의 시기로 남아있게 된다. 박효종 외, 『빼앗긴 우리 역사 되찾기-교과서포럼이 해부한 ‘왜곡’의 진상』, 기파랑, 2006, p106-110.
이렇게 된 이유에는 근대사를 ‘반제, 반침략의 역사’로만 이해하고 경제사적 부분은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족적 의미에서만 근대사를 바라보게
1. 근대 법학의 민형사책임이분론과 오늘날 우리 민사법에의 적용
(1) 민형사책임이분론의 내용
앞서 서론에서 간략하게 밝힌 것과 같이, 우리나라의 손해배상제도는 불법행위에 의해서 현실적으로 발생한 구체적 손해를 금전배상의 방법으로 塡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불법행위법의 지도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리더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원리들을 이미 밝혀놓은 바 있다.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이를 5P`s로 정하였는데, 이른바 지도자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그 원리란 ⓛ 목적(purpose)② 자긍심(p
명성황후에 대해서는 그의 사후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여 왔고 최근에는 문학작품이나 뮤지컬, 심지어는 티비 드라마에서까지 다루어져 그 관심이 고조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명성황후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나 연구는 그리 객관적이지 못했다. 일본 제국주의는 그들의 식민화를 정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