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혐오의 눈으로 보며 말했다. (p.113)
1. 어른들 : 이질적이면서 자신들보다 우월하지 않은 존재를 배타적 시선으로 바라본다. 어른들은 중국인에게 관심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차별적인 용어로 부르며 경멸한다. 할머니에게는 백인 혼혈아 제니는 짐승의 새끼나 다름없는 끔찍한 존재이다.
유년의 뜰』 『바람의 넋』 『불꽃놀이』, 짧은소설집 『돼지꿈』 『가을 여자』, 장편소설 『새』, 동화집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를 비롯해 『내 마음의 무늬』 등 다수의 수필집을 펴냈다.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
전쟁이 일어나게 된것이다. 이데올로기의 대립에는 부모, 형제, 동료, 친구도 없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제 본문에서는 이 작품이 문예물로서의 우수성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독자에게 던져주는 감동의 연원은 무엇 때문인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등장인물을 세 명이상 선택하여 인
것을 확신하며 자신을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각성된 주체로서의 여성의 모습은 오정희 소설 곳곳에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정희의 ‘새’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것은 조도전의 이광수가 보기 싫었기 때문이라는 일설이 있는데, 그만큼 고집스런 작가라는 일면을 말하는 것이다.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