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을 프로문학 제2기의 선편으로 보는 이유 중의 하나로 제시됐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먼저 작가 조명희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그가 몸담았던 프로문학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또한 낙동강이 일으킨 프로문학 내의 논쟁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써 왜 우리가 인물분석을 통해 낙동강의 주제의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
속에는 조국 혹은 깨달음, 부처로 해석이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감태준 외 35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89.) 139면.
또한, 「찬송」이라는 시에서 님은 물리적인 세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닌, 물질에 내제되어 있는 본성으로도 형상화 되기도 한다. 한계전. 『한용운의 님의 침묵』(서울대학
주요한 논의나 논쟁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고, 3장에서는 그 이론과 방법론에 따른 카프소설의 변모과정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목적에 의하여 대상이 되는 작품인 조명희의 「낙동강」, 한설야의 「과도기」, 이기영의 「홍수」를 중심으로 프로소설의 특징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카
속선상에 있는 농민과 농촌 문제를 새로이 문학에 담아내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소위 농민문학을 논하는 데 있어서 먼저 용어에 관한 부분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문단에서 현재까지도 ‘농민문학’이라는 용어가 확립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인물과 주제적인 면이 중심이 되는 작품들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