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걸음을 멈춘 것은 무어 별다른 일은 아니었다. 줄넘기 하던 계집애 중의 한 애가 달려왔다고 생각했다. 그 애가 쭈그리고 앉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는 급한 대로 거기서 소변을 보는 거로 알았다. 그뿐이었다. 그런데 왠일일까. 정노인은 무슨 뜻밖의 것이나 발견한 듯이 걸음을 멈추고 그 한곳으로
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이러한 사회문학은 상흔문학, 되돌아보기문학, 개혁문학, 기실문학 등으로 현상했는데, 대체로 보아 소설과 보고문학의 성과가 가장 컸고 시가 그 다음이었으며 영화문학 및 극문학의 성과 역시 상당했다.
1985년 초에서 1989년 초까지 중국사회의 심층적 변화를 따라 문학
Ι. 서론
1. 국어과 교과서의 현대소설 제재 수록 현황
7차 교육과정까지는 국정 교과서 체제가 공고했기 때문에 전문 교육가들에 의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현대소설들이 교과서에 실리는 비율은 매우 낮았다. 하지만 검인정 체제가 도입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1990~2000년대 작품을 비교적 활발하게
(2) 가족공간의 비현실성과 김영하의 욕망의 세계
타자와의 단절을 극단적으로 밀어붙이는 김영하 소설은 한편으로 타자를 향한 하염없는 갈망을 드러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런 갈망이 좌절에 이르는 과정을 세밀하게 보여준다. 욕망이 그의 소설 속 인물들을 움직이는 힘으로 나타나지만, 그
3.2.2. 불행의 전개로서의 공간
본래 주거공간(집)은 외부세계로부터 보호를 해주는 따뜻하고 안식을 주는 공간이지만, 『김약국의 딸들』에서의 '집'은 석원과 숙정의 죽음으로 인해 도깨비 집으로 제시되며 그 곳이 작품 속 불행의 근원으로 설정된다. 주거공간에서 불행이 시작되는 것은 물론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