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속에서 병든 나비는 현실의 삶보다 죽음의 세계를 동경하는 정노인의 모습을 상징하며 꽃은 나비가 동경하는 대상이자 이상세계, 어머니의 자궁과도 같은 선험적 총체성의 세계에 해당한다.
그렇게 정노인은 이 목공소에를 자주 들렀다. 처음 여기다 관 한집을 사 놓은 뒤로, 어느 날쯤 새 관
소설 보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약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상기문학을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으로 간주하는 북한의 학자들마저도 판소리 문학을 단지 사실주의 문학으로 다루고 있는 점은 기이할 정도이다. 그것은 북한의 학자들이 마르크스가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주장한 예술은 사회적 의
현대의 풍속을 탐구한다. 이는 소설 쓸 거리를 찾고, 소설을 쓸 수 있는 정신 상태를 갖추기 위한 준비이다.
별다른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 구보의 한가한 산보 자체가 소설의 줄거리인데, 그 과정에서도 머리는 바쁘게 움직이며 식민지 자본주의의 시공간을 비판적으로 응시한다. 박태원씨는 1933년 사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에 의해 작동하는 것으로 여성에 대한 착취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며, 특히 매스미디어는 가부장제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다 복합적 논의와 대안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디어 조직의 인력구조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이 성차
자본주의의 문화논리’를 펴냈다. 주로 모더니즘을 비롯해 제3세계 문학과 영화, 마르크스 및 프로이트, 사르트르, 현대 프랑스 소설과 영화, 프랑크푸르트 학파 등에 관해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변증법적 문학 이론의 전개」「언어의 감옥」「정치적 무의식」「후기 마르크스주의」「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