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점의 정의
소설은 이야기하기가 발달하여 문자로 쓰여진 장르이다. 소설의 요체는 이야기의 제시이기 때문에 이야기 전달자(화자)가 있어야 한다. 시점은 이 화자가 사건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시각의 문제이다. 즉, 위에서, 주변에서, 주변적인 위치에서, 중심부에서, 정면에서, 유동적인 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목을 선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오늘날의 시장경제 체제는 자연의 자원을 상품화하여 재화의 풍요를 확대하는 데에 일정하게 기여하였다. 여기에 학문의 각 분야도 연계되어 그 토
소설 [성암의 길]을 발표한 후 1951년 6·25 전쟁 중에 숙환으로 사망하였다.김동인의 작품은 한국의 토속적인 서민의 삶과 연관된 작품을 창작하여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김동인의 대표작인 감자는 1925년 조선문단에 발표된 김동인의 단편소설이다. 그의 대표작으로 한국현대문학사를 통한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소설형식의 구조와 사회적 구조-좀더 엄밀히 말하면 경제구조-사이에 정확한 상동관계(相同關係)가 성립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소설이란 장르는 사회적 현실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회적 현실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는 것이다.
김치수는 골드만의 이론을 한국 문학작품의 분석에 사용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