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

 1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1
 2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2
 3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3
 4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4
 5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5
 6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6
 7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7
 8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8
 9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9
 10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소설 정의][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시점][소설 인물][소설 학습요소][소설 읽기][학습요소]소설의 정의,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시점, 소설의 인물, 소설의 학습요소, 소설의 읽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정의

Ⅲ. 소설의 구조
1. 제목 (제명)
2. 장르 표시
3. 장(章) 구분
1) 수용미학(독자의 역할을 중요시)의 입장
2) 볼프강 카이저
3) 프란츠 슈탄첼
4. 모토(에피그라프)
5. 머리말과 맺는말
6. 작품의 길이
7. 외형구조의 변형
1) 외형구조를 축소하는 방향
2) 기존의 외형구조를 변화시키는 경우
3) 외형구조를 확대하는 방향

Ⅳ. 소설의 구성
1. 작중인물(Character)
2. 구성(Plot)
3. 배경(Setting)
4. 주제(theme)

Ⅴ. 소설의 시점

Ⅵ. 소설의 인물

Ⅶ. 소설의 학습요소
1. 작중 상황
2. 인물
3. 사건
4. 배경과 소재
5. 갈등
6. 시점과 서술자의 태도
7. 문체
8. 전개 방식
9. 어휘
10. 주제

Ⅷ. 소설의 읽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뤼시엥 골드만은 소설이란 장르가 경제구조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소설형식의 구조와 사회적 구조-좀더 엄밀히 말하면 경제구조-사이에 정확한 상동관계(相同關係)가 성립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소설이란 장르는 사회적 현실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회적 현실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는 것이다.
김치수는 골드만의 이론을 한국 문학작품의 분석에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은 전근대적 성격과 근대적 성격이 복합된 이중적 성격의 작품임을 우선 분석한다. 즉 춘향은 기생의 딸이라는 계급적 한계를 뛰어넘어 자기의 신분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개인적 사랑을 행하려 한다. 그런데 이소설이 나타났던 사회적 구조도 이중적 성격을 갖고 있었다. 영정조 시대는 전근대적인 유교적 이념과 근대적인 실학사상이 뒤섞이는 이중적 성격의 사회였던 것이다. 그러나 골드만의 이론은 모든 문학작품에 적용될 수 없는-단지 소수의 작품에만 적용될 수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 중 략 … ≫




Ⅱ. 소설의 정의

작가가 그의 사상에 따라 현실에 있음직한 사실을 바탕으로 즉 삶의 이야기를 꾸며 낸 산문 문학이다.

Ⅲ. 소설의 구조

1. 제목 (제명)

소설의 간판으로서, 그 기능은 호기심 자극, 소설내용의 요약, 주제의 암시 등이 있다.
조지 왓슨은 소설의 제목을 다음의 세 종류로 분류하였다.
① 주인공의 이름이 제목이 된 것
② 지명, 건물명이 제목이 된 것
③ 단어, 구(句), 문장으로 된 격언, 혹은 추상어를 제목으로 삼은 것
참고문헌
김태준, 소설의 정의, 사해공론사, 1935
김경수, 소설의 구성과 인물지각과 서술태도, 한국언어문학회, 1996
남정현, 현대 소설의 인물 지도 개선 방안, 숙명여자대학교, 2010
신종한, 한국 소설의 시점연구 : 근대 이행기 소설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2008
이미옥, 한국소설의 구조분석 시론, 중앙대학교, 1982
임재욱, 상위인지 중심 소설 읽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