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미학의 전범을 보여주는 다양한 기법적 장치들, 소박하면서도 치열한 휴머니즘의 정신, 한국인의 전통적인 삶에 대한 애정 등을 고루 갖춤으로써 황순원의 작품한국 현대소설의 전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기서는 작가 황순원의 초기 소설에 빈번히 등장하여 하나의 유형을 이루고 있는, 성장
성장과 변화의 특별한 단계로 입문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의 충격이나 아픔 등의 시련을 특별히 문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초기 작품들이 성인의 가열한 현실보다는 유년기의 순진의 세계에 바탕해 있다는 점에서 타당한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황순원의 이러한 통과제의적 경향의 작
황순원 단편에 있어서 실향민 의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 실향민 의식은 다음 세 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의 고국 상실이다. 둘째,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남북 분단의 상황 속에서 월남자로서의 실향 체험이다. 셋째, 문학 창작에 있어서 시에서 소설로 방향 전환한
2. 가족의 와해와 성의 정립
오정희의 <유년의 뜰> 오정희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81.
은 6.25 후 혼란의 시대에 세계와 삶을 배워나가는 한 여자 어린이의 5세부터 7세까지의 성장 과정을 그린 소설로 작가의 자전적 성향이 짙게 나타난다. 이는 순수해야 할 어린아이들이 전쟁으로 인하여 가정이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 소설에서 보이는 환상적 요소를 분석하고 V에서는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을 밝히는 방식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