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주의비평의 근본적인 미학원리는 문학작품의 형태·구조·스타일, 그리고 심리적 효과를 강조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형식주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이론가는 "예술 작품은 무목적적 합목적성을 갖는다."고 말했던 18C 말엽의 칸트(Kant)와 경험에 생명을 부여
1) 비평의 개념
① 비평에 해당하는 ‘criticism'은 라틴어인 ’criticus'로서 이는 그리스어인 ‘krinein'에서 나 온 말.
→ 라틴어 ‘criticus’는 ‘재판관’, ‘심판’ 또는 ‘감상가’, ‘심사원’이라는 의미를 지님.
그리스어인 ‘krinein’은 ‘분할’, ‘구분’, 또는 ‘결정하다’, ‘식별하다’,
형식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그 다음 이를 바탕으로 기법적인 측면과 사회성측면 이라는 큰 두 개의 범주로 「기상도」를 비평해보겠다. 기법의 측면에서는 ‘시어’와 ‘낯설게 하기’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Ⅱ. 이론
수업의 주교재 ‘제퍼슨·데이비드 로비/김정신,『현대문학이론』, 문예출
시론의 전개과정에서 보여준 상당한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보다 본격적인 기교주의 논쟁은 김기림이 발표한 「현대시에 있어서의 기교주의의 반성과 발전」 조선일보, 1935. 2. 10 ~14
부터이다. 김기림은 이 글에서 기교주의를 “시의 가치를 기술을 중심으로 하고 체계화하려고 하는 사상에 근
비평은 1920년대에 엘리엇(T.S.Eliot), 리챠즈(I.A.Richards)의 영향을 받아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문학비평 운동이다.
1941년 랜섬(John Crowe Ransom)이 『신비평』을 출판하였으며 1950년대까지 전개되었다. 신비평이라는 용어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현대비평가들의 작업에 적용되지만, 넓게는 작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