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eridge)이다. 또 크로체(B. Croce)는 문예작품이야말로 특정한 형식의 지식을 구성하는 이미지의 신성한 융합첸라고 여기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형식주의비평의 본격적인 논의는 20세기 들어와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며, 특히 영미형식주의러시아형식주의가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형식주의에서 자주 사용하는 비평용어로 아이러니와 패러독스를 들 수 있다.
6) 시카고비평시카고 그룹과 신비평가들 사이에는 여러 차례 논란이 있었지만, 작품자체를 중시하고 문학을 문학으로서 취급한다는 점에서 양자는 일치되고 있다.
부스의 주저인『소설의 수사학』은 시카고 그룹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문예비평은 시나 소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과거의 뛰어난 시나 소설이다. 즉, 전통이 가치를 규정한다. 그런데 그 전통을 유지하는 사회질서가 붕괴될 때에는 전통에 유래한 기존의 비평 척도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된
Ⅰ. 여는 글
이전에 우리는 독자반응 비평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자반응 비평은 독자를 중심으로 한 비평이며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나의 비평은 그 이전의 비평을 비판하면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러시아형식주의와 영미신비평도 그런 방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