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환은 죽음이야말로 복잡한 삶으로부터 탈출하는 참다운 해방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그의 만년 작품인 <세월이 가면> 역시 지나간 사랑을 회고조로 노래하고 있지만 그 속에는 가난하고 허무한 그의 현실 인식이 담겨져 있다. <죽은 아포롱>은 ‘이상 그가 떠난 날에’ 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데, 박
지금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그 눈동자 입술은 내 가슴에 있네.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도
나는 저 유리창 밖 가로등
그늘의 밤을 잊지 못하지.
사랑은 가고 옛날은 남는 것
여름날의 호숫가 가을의 공원
그 벤치 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 되고
나뭇잎에 덮여서
우리들 사랑이
전개된 경성, 즉 서울 일원의 현대화된 풍경을 주지적으로 조망해서 시각 위주의 감각적 이미지로 표현하려는 도시미학적인 모더니즘 경향을 본격적인 모더니즘 전개로 이해하고 수긍하려는 일부 사람들의 태도와 달리 백석은 당대 모더니즘 시인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것은 민족지향적 특징이다.
시인 개인의 상상력이나 마음의 상태에 대한 진실성을 의미).
-문학을 개성의 표현, 자기표현으로 보기 때문에 개성적, 독창적인 것이 가치기준이 됨.
-헤즈릿 “시는 상상과 정열의 언어이다.”
-워즈워드 “시는 강한 감정의 자연적 발로이다.”
3. 효용론적관점(=실용론적 관점)
-시를 전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