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모습을 이렇게 알고 있다. 그의 글쓰기에 대한 인간의 심리와 그 속에 내포된 욕망에 대해 표면적인 접근을 통해 약간이나마 그의 사상을 나의 논리로써 풀어보기로 하겠다. 이 장에서는 박남수와 청록파시인중 박목월을선택하여 그들 두 시인의시세계의 특성을대비적으로 논하기로 하자.
그의 모습을 이렇게 알고 있다. 그의 글쓰기에 대한 인간의 심리와 그 속에 내포된 욕망에 대해 표면적인 접근을 통해 약간이나마 그의 사상을 나의 논리로써 풀어보기로 하겠다. 이 장에서는 박남수와 청록파시인중 박두진을선택하여 그들 두 시인의시세계의 특성을대비적으로 논하기로 하자.
을 표현 : 이 시들은 주관적인 감격을 노래한 데 그친 것이 대부분으로, 문학적 형상성이 약한 경우가 많았다.
(2) 일제 치하의 체험과 귀향 의식의 표현 : 일제 치하에서의 절박한 삶의 체험과 고향을 잃은 자들의 귀향 의식을 표현하는 작품들이 많았다.
(3) 이념 논쟁의 심화와 문학 발전의 저해 : 문
시세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매우 영세(가난)하다. 박남수와 같은 시기에 등장한 박목월이나 조지훈 등에 대한 논의에 비해볼 때 특히 그렇다. 이런 점의 가장 큰 이유는 박남수의 삶이 중앙 문단과 거리를 두고 있었던데서 연유된 것으로 보인다. 평양 출신의 박남수가 <문장>지를 통해 등단했을
시문학의 본질적 영역에 대한 탐구가 함께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1960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활동한 시인들 중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 시단 경향을 논할 것이다.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해방 후의 한국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