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호 고려대 교수) 초기시로부터 자신의 삶을 응시한 중기시, 질박한 향토성의 미학을 추구한 말기시까지 시 세계의 변모과정을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시집중한권선택-박목월시전집-읽고 아래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형식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중 둘째로 출생. 1920년 부친이 세상을 떠나자 서우로 이주. 진명여고보를 거쳐, 1934년 이화여자전문학교 영문과를 졸업, 그해 <중앙일보> 학예부 기자로 입사했다.1935년 <시원(詩苑)>창간호에 시 ‘내 청춘의 배는’을 발표하면서 시작(詩作)에 전1938년 . 1938년 처녀시집 <산호림(珊瑚林)>을 출간했다. 여기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되곤 한다.
이 잡지 문장은 ≪인문평론≫과 함께 문학지의 대표적 수준의 잡지로 전 문단인을 망라하였다. 소설에 65명, 시에 46명, 시조에 10명, 희곡·시나리오에 8명, 수필에 183명, 평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 말한 “기다림의 자세”란 바로 그런 사랑의 자세를 의미한다. 그 다음 대목에서 ‘그 때’는 사랑이 그치는 시점을 말하고 ‘그 동안에’는 사랑이 그칠 때까지의 과정을 뜻한다. 사랑이 끝나게 될 때까지 무수한 시간이 흘러갈 것임을 말하고 있는데 여기서 두 개의 믿음이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