및 서사 기능 층위 연구 - 설화 ( 신화 , 전설 , 민담 ) 및 고대소설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수련어문논집 Vol 17. 1990. P8~9
, 우연에 의한 사건 전개, 서술자가 자주 작품의 전면에 나와서 설명과 해설을 하고 있는 점에서 전대소설의 양상을 띠고 있다.
예를 들어 혈의 누 상편 끝부분을 보면 ‘까마귀의 울
작가’라고 올려 앉혀서 욕을 먹게 하고 있는 당대의 문단을 향해, 엄정한 작품 평가도 없이 공연히 향상하려는 여성작가들을 해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이러한 부정론과는 달리 여성문인의 존재를 인정한 주장을 편 사람이 안회남이다. 그는 1932년 당시 문단의 침체와 부진의 원인 저널리
분석한 김재용의 연구와 더불어 역사주의 비평이 가지고 있는 그 특징과 그 한계점 등을 요약 및 정리하도록 할 것이다.
II. 역사주의 비평
1. 역사주의 비평이란
1) 역사주의 비평의 개관 및 특성
역사주의 비평(historical criticism)은 시간적인 순서로 보면 현대비평보다는 이전 세기에 성행했
비평사'의 <자유게시판>에 '창비무명인'이 연속 게재했던 『국화꽃의 비밀』이란 문제적 글은 '서정주 논쟁'에 네티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
작가들의 특징과 그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전후시기의 작가들이 ‘전후’라는 황폐하고 불안정한 사회를 어떻게 그들의 작품에 반영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1)한국전쟁과 분단문학
1950년 한국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