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의 슬픔과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이다. 여성으로 짐작되는 이 시의 화자는 임이 가시지 말라는 것을 역설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가시지 말라고 직접 얘기하는 것보다 화자처럼 얘기함으로써 더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고 본다. 이 시의 특징은 일단 화자를 여자로
시각으로 해석해내고 시로서 昇華시켰는가 하는 점을 고찰해보려는 것이 목적이다.
Ⅱ. 김소월의 詩 세계
1. 임과의 離別
김소월의 시는 내용면에서 주로 사랑과 이별의 문제를 「사랑의 情恨」이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는 서정시의 차원에서 해석되고 감상되어 왔다. 그의 많은 시들 중
장치로 보인다. 마치, 송강이 왕권으로부터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 여성주의의 「사미인곡」을 쓴 것처럼 말이다.
또한, 주체성의 현실적 인식이 구체화되어 나타나는데, 그것은 자신의 실천에 의해서만 확보되는 고귀한 가치임을 명확히 인식시키고 있다. 이러한 실천의 논리는 시집의 전 작품을
시에 우울한 시대 의식과 비애, 현실로부터의 탈출과 도피가 시의 중심 내용이 되었다. 이러한 감상적이며 영탄적 어조를 띤 낭만주의 시가 대두되었다.
낭만주의의 작품들은 전대에 비하여 시어의 확충과 시형식의 장형화, 대상의 감각적인 해석, 감정의 과도한 표출과 현실도피적인 경향 등이 두드
작품을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연관시켜 보는 것으로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가치를 평가하기도 한다. 또한 작품과 그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의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비평 태도를 말한다.
한용운의 님의 침묵은 님이 떠나 버린 슬픔을 누군가에게 호소하는 듯한, 또는 혼자서 독백을 하는 듯한 형식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