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포의 『로빈슨크루소』를 완전히 꾸며낸 이야기로 간주한다면, 뚜르니에가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에서 추구하는 사실성은 주인공이 겪게 되는 체험, 섬에서 홀로 남은 사람이 겪을 수 있는 정신적 고독과 그것을 극복하는 방편으로 나타나 있다. 디포의 작품에서 로빈슨이 백인이고 문명인이므
20세기 최고의 전쟁 문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셸투르니에 최고의 환상 소설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 다니엘디포의 소설 『로빈슨크루소』와 미셸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포스트모더니즘적특징들에 대해설명하기로 하자.
디포의 로빈슨과 마찬가지로 28년 2개월 19일을 무인도에서 보낸 로빈슨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이 레포트는 다니엘디포의 소설 『로빈슨크루소』와 미셸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에 대해 작성하였다.
Ⅱ. 본
현대화에 대항, 즉 현대화를 낙관 적으로만 바라보지는 않는 반 모던적 입장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시각을 가리키기도 하고 서구 문화 의 현대적 양상이 직면하게 된 양식적 단절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와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에 대한 반작용처럼 해석되어지지만 포스트모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