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지식인의 토론광장인 잡지 「현대시대」(Temps mordernes)에서 카뮈의 사회혁명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공격함으로써 두 사람은 어느 점에서 보면 뿌리가 같다고도 볼 수 있는 서로의 철학적 사상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냉담상태에 접어들었다
3. 문학 및 철학 사상
인간과 그가 몸담고 있는 세
프랑스는 독일 나치스와 대항하여 투쟁을 벌이게 되며 강제수용소가 생겨난다. 또한 과학의 발달은 산업화를 촉진시키고 기계문명을 발달시켜 인류사회에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지만, 그 결과 인간은 과학문명과 물질문화에 종속하게 되었다. 인간을 위한 인간에 의한 과학문명의 발달은 역으로 인간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프랑스 주류 영화계의 흐름을 거슬러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그때의 사상적·이론적·영화내적 특징은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재도 전 세계적으로 그 흔적과 영향을 찾아볼 수 있으며, 나아가 ‘누벨 바그’가 현대 영화의 형상화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