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문예현상 분석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주제의 기본바탕이 되는 신춘문예에 관해 몇 가지 설명해보려고 한다. 신춘문예는 1925년 동아일보가 처음 문학작품의 공모를 시작하면서 창시되었으며 당시에는 분야를 소설, 신시, 동화극으로 나뉘어서 시상을 하였다. 후에 동아일보와 더불어 조선일
현상으로서의 예술 사조를 가리킨다. 그리스 로마 시대의 고전주의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신고전주의라고도 한다.
2. 고전주의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상태
르네상스 이래 서양 사회는 사회 각 영역에서 지각 변동을 일으킨다. 정치적으로는 절대 왕정의 시대로 접어들고, 종교적으로는 마루틴 루
현상을 보인다. 야콥손은 문예학(Literaturwissenschaft)의 대상은 문학(Literatur)이 아니라 문학성(das Literarische)이고,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문학성은 시간성이 결여된 추상적 공간적인 개념으로 “개성”과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다. 형식주의자들은 문
현상에 관한 연구는 이미 고대에서부터 시 작되었다. 처음에는 도덕적 윤리적 형태로 시작되었다. 고대시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 레스에서부터 시작연구는 고대 중세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을 거쳐 19세기 이후 개별 사 회과학의 확립기에 이르게 된다. 그렇다면 사회과학의 성립과 개벽 사회과학의 확
근거하여 우주와 자연의 모습을 이해해야 했기에 인간 주변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자연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 같은 제한된 자연관이나 세계관으로부터 벗어나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발견하고 느끼는 그대로의 감정을 묘사하려 했던 것이 곧 인본주의 배경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