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봉건제도 붕괴 이후 달라진 생산양식으로 인해 사회 계층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도시를 중심으로 상공업이 허락한 부를 소유하게 된 신흥계급은 구계급간의 갈등으로부터 부를 지키기 위해 자유와 권리를 성문화시키기 시작했다. 시민사회의 공공영역으로 다양한 여론의 장이 그 싹을 틔우
1905년 11월 을사조약으로 한국은 외교권을 박탈당하고 일본에 의한 통감정치가 실시됨으로써 국가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게 된다. 이후 일제는 헤이그 밀사사건 1907년 고종이 이준(李儁) 등에게 친서와 신임장을 휴대시켜서 네덜란드의 헤이그에서 열리는 만국평화회의에 출석하게 하여 을사조약(乙巳條
현상윤의 작품을 통해서 본 그 시대의 역사의식과 시대모순을 파악해 보려 한다. 또한 1910년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춘원 이광수와 그의 소설 ‘무정’에 대해 알아보며, 창조파를 통한 순수문예 선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 본 론
1) 단편 소설의 형성
1910년대에 들어 새롭게 형성
- 주요한
1900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했다. 토우쿄우 제일고등학교, 상하이의 호강대학 이과 졸업하고, 토우쿄우 유학생들이 간행한 한국최초의 동인지 『창조』(1919~1921)동인으로 활동했다.
불놀이- 주요한
아아 날이 저믄다. 서편하늘에, 외로운 강물 우에, 스러저 가는 분홍빗 놀...... 아아 해가
2. 주체적 인식의 박은식
박은식은 무엇보다도 전통사상의 토대 위에서 스스로의 혁신을 통해 신사상을 수용한 작가라고 평가할 수 있다. 박은식은 주자학이 새로운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학문적 경직성으로 파악하고, 조선후기 주자학의 주요 쟁점이었던 예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