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결과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재』 삼지원. 2002 제 4판. p75
로 고립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의 소설 가운데 널리 읽히는 「복덕방」을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난 사회·현실인식을 파악해보고, 그러한 현실인식이 이루어진 원인을 부족하나마 추측해보고자 한다.
초시는 수차에 걸친 사업 실패로 몰락하여 지금은 서참의의 복덕방에서 신세를 지고 있으나 제기하려는 꿈을 안고 살아간다.
② 서참의는 한말에 훈련원의 참의로 봉직했던 무관이었으나 일제 강점 후 복덕방을 차렸다.
③ 박희완 영감은 훈련원 시절 서참의의 친구로서 재판소에 다니는 조카를 빌미
소설이나 현실인식을 그대로 드러내는 작품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이 시기가 이태준 고유의 ‘스타일’을 확립해가는 습작기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때문에 이 시기의 작품들은 그의 작품세계 전반의 맹아적 단계로서 섬세한 고찰이 요망된다. 다양한 형식실험이나 정제되지 않은 인식
소설집 『타인의 방』(1972),『잃어버린 왕국』(1986), 『길 없는 길』(1993), 『왕도의 비밀』(1995), 『상도』(2000)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
소설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웃음인데 김유정은 1930년대의 하층민인 농민들의 고뇌 어린 삶을 한층 여실하게 드러내기 위해 조선시대 평민소설의 한 특질인 해학정신을 자신의 소설미학에 접목시켰다. 박세현, 위의 책, p.110
그의 후기 작품은 초기 작품들의 목가적 세계를 벗어나 뛰어난 현실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