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

 1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1
 2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2
 3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3
 4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4
 5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5
 6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6
 7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이태준`복덕방`에 나타난 현실인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문
Ⅱ.본문
1. 현실인식
2. 현실인식의 원인
Ⅲ. 결문
본문내용
Ⅰ. 서문

이태준은 1930년대에 왕성한 활동을 하였고, ‘구인회’ 구인회(九人會)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문인들의 친목단체. 1931년을 전후하여 문단의 패권을 장악하던 경향문학(傾向文學)이 쇠퇴하자 그 뒤를 이어 에술파의 문인들이 등장하였다. 이태준, 정지용, 박태원, 김기림, 이상, 이무영, 유치진, 김유정, 조용만 등이 항상 아홉명을 유지하며 활동하였다. 1933년 8월에 조직하였으나 곧 해체되었다.(『세계백과대사전』교육도서. 1989. 20권 중 ‘구인회’)
의 좌장 격인 작가로 순수문학에서 중요한 인물로 주목받아 그의 작품들은 표현 방법과 기교, 문체 등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러나 당시 1930년대에는 단편보다 장편이 주류를 이루었고 사회·현실의 인식 면에서는 많이 부족했다고 하는 것이 많은 이들의 주요 의견이어서 그의 작품들이 주류에서 벗어난 것으로 취급되기 일쑤였다.
이처럼 소설사의 주류에서 벗어난 것으로 취급되는 이유는 1930년대 사회적 환경 속에서 정치적 편향 혹은 전향 등 사상적·내면적 갈등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었다는 점, 당시 주류를 이루던 시대정신인 사실주의와 모더니즘 어디에도 속하지 않았다는 점, 당시의 두드러진 특징이었던 장편소설 중심의 소설론에서 벗어나 있었다는 점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정숙 「순수서정세게에 대한 관심」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한국현대소설사』삼지원. 1999. p222

또 그의 초기 단편소설들은 현실에 대한 인식 면에서 삶에 대한 우수를 자아내거나, 현실을 감상화 하려는 경향이 크다 「행복」, 「그림자」, 「기생산월이」, 「아무일도 없소」, 「결혼의 악마성」, 「고향」, 「코스모스 이야기」등. (이기인『이태준-새미작가론총서5』. 새미. 1996. p122)
고 하며 크게 평가받지 못하였다 이남호 교수는 이태준의 단편소설에 대해 정반대의 평가를 내린다.(이남호「이태준 단편소설 연구」, 『한국어문교육3』. 고려대사대국어교육회. 1988) 이태준은 당대의 사회적 모순에 대하여 투철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데, 다만 그것이 고도의 문학적 형상화 속에 용해되어 있어서, 현실 비판의 표면적 강도가 약화되어 보일 뿐이라는 입장이다.(이기인『이태준-새미작가론총서5』. 새미. 1996. p15)
. 또한 문학이란 순수하게 문학 그 자체만으로 연구되어야 진정한 작품의 의도와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주장으로 문학 그 자체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그렇지만 문학은 사회와는 전혀 무관한 별개의 영역으로 연구될 수는 없다. 문학이란 그것을 생산한 환경이나 문화를 떠나서는 충분히 혹은 진실하게 이해될 수 없다. 문학작품이란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결과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재』 삼지원. 2002 제 4판. p75
로 고립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의 소설 가운데 널리 읽히는 「복덕방」을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난 사회·현실 인식을 파악해보고, 그러한 현실 인식이 이루어진 원인을 부족하나마 추측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