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추구한다. 이때의 공간은 작품의 배경을 형성하면서 주체의 행동이나 이동과 함께 서사를 구성하는 것 이상으로 주제를 구현해내는 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말무리반도>에서는 꿈과 자아를 찾기 위해해상리로 떠나는 여로 형식을 띠는 것에 따라 주인공이 삶을 고뇌하고 찾아 헤매
해 오던 사소함”이라는 말은 아무리 당신이 나를 사소한 존재로 여기고 내 마음을 무시한다 해도 자신의 사랑은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 될 것이라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2연에서는 자신의 사랑을 ‘한없는 기다림’으로 바꾸어 버렸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대를 진실로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
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서울은 이제 돈에 의해 사람이 죽고 돈에 의해 상처를 받는 근대화의 정형적인 공간이 되어 있었다. 작가들은 모두 이러한 문제에 사로잡히기 시작했다. 이 문제를 과학적 용어로 바꾸어 표현하면 서물화로 표현될 수 있고 계급적 용어로 바꾸면 소시민이라 말해질 수 있다. 사
해 도움을 주려고 이 책을 쓴 것 같다.
이 책의 전반부에는 세금에 대한 이야기로, 물건을 살 때 간접적으로 항상 납부하는 부가세, 월급을 받거나 통장에 보유하고 있는 재산 등에 직접적으로 부과하는 직접세 등 국가의 세금을 늘려 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누구의 세금을 확대할 것인가(노동자 VS 자본
정책을 진행시키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또한 배우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더불어 직접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에 참여해 봄으로서 오늘날의 영상운동현장 속에 직접 들어가서 보고, 듣고, 느껴보는 것 더불어 이들의 깊은 고민의 지점들까지도 만져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