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 재현의 언어』, 각, 2006, 40쪽.
그러나 그것은 4․3을 소재로 다룬 작품일 뿐 운동의 측면으로 확대된 것이 아니다. 이에 비해 ‘순이 삼촌’은 1979년 출간 직후 판매금지처분을 당하는가 하면 같은 해 4월 3일에 제주 출신 운동가, 종교인, 지식인들이 서울의 한 개인가옥에 모여 비밀리에 추모
면에서 영화는 연극과 비견될 만하고, 자주 비교되곤 한다. 그러나 엄연히 영화는 연극과 다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연극과 영화의 차이를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는 ‘기록된 것’이고 연극은 ‘실제로 행하여지는 것’이라는 점에서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영상은 현장성이 없다.
연극의 고유한 특성은 관객의 특별한 지각 방식과 인지 작업을 요구한다. 모든 것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없는 무대는 필연적으로 공백과 틈을 남길 수밖에 없고 관객에게 이를 채울 것을 요청한다. 또한 영상매체와 달리 연극은 관객의 시점을 제한할 수 없기 때문에 관객의 지향적 의식을 유지하기
연극의 고유한 특성은 관객의 특별한 지각 방식과 인지 작업을 요구한다. 모든 것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없는 무대는 필연적으로 공백과 틈을 남길 수밖에 없고 관객에게 이를 채울 것을 요청한다. 또한 영상매체와 달리 연극은 관객의 시점을 제한할 수 없기 때문에 관객의 지향적 의식을 유지하기
연극은 관객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현장성이라는 특수성을 지니는 종합 예술로서 인간의 삶이 반영되고 투영된 예술 장르이다. 또한 체험, 경험은 우리에게 실천적 성취감과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이는 정신적, 정서적 만족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것은 인간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