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진건과 염상섭의 두 小說을 읽으면서 느낀 문체상의 두드러지는 部分들을 살펴보겠다. 먼저, 현진건의 ‘술 勸하는 社會’를 보면 마치 그의 自敍傳을 읽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었다. 그의 小說을 보면 이러한 매력들이 存在함을 알 수 있었다. 현진건은 채만식과 더불어 내가 가장 좋아하
현진건-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의 두 지평
·김동인(순수문학) → 염상섭(개인주의)
·신채호·이광수(참여문학) → 현진건(사회주의)
4) 최서해와 나도향-세계인식의 두 대립과 분화
·최서해-소외된 계층의 실제 체험을 작품화 했다. (사회주의)
·나도향-하층민의 고통을 문제 삼았지만 최서해에
현진건은 〈백조〉 동인에 참가하면서 문단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좌절과 고뇌를 그린 〈빈처〉·〈술 권하는 사회〉·〈타락자〉 등과 함께 궁핍한 노동자의 삶의 단면을 그려낸 〈운수 좋은 날〉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나도향은 〈백조〉 동인의 한 사람으로 〈벙어리 삼룡
1. 현진건의 생애와 문학세계
《운수좋은 날》의 저자 현진건은 1920년 단편 '희생화(犧牲花)'를 <개벽>지에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1921년 '빈처', '술 권하는 사회'로 문명(文名)을 얻고, 1922년 <백조> 동인으로 활동하였다. 그는 이후 프로 문학의 전성기에 들어서 있던 1927년경부터는 창작 생활을 거의
1. 작가소개
현진건(玄鎭建)<1900~1943>
경북 대구 출생. 호는 빙허(憑虛). 1920년 「개벽」에 단편 ‘희생화’로 문단에 등단하였으며 ‘빈처’(1921)로 문명을 얻었다. 그는 문학적 기교가 뛰어난 작가로서, 치밀한 구성과 묘사, 아이러니적 수법으로 김동인, 염상섭과 함께 근대 문학 초기에 단편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