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세계는 1920년대 우리나라 사회와 기본적 사회 단위인 가정 속에서 인간 관계를 다루면서 강한 현실 인식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표현했고, 그 때의 제재는 주로 모순과 사회 부조리에 밀착했었다. 그리고 1930년대 후기에 와서는 그 이전 단편에서 보였던 강한 현실 인식에서 탈피하여 역사에 대한 관
수준으로 시작된 당시 공업계는 많은 노동자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소작농이나 유민들의 상당수가 공장의 저임 근로자로 흡수되기도 한다.
이 작품의 ‘김첨지’는 이러한 과정을 거친 도시빈민의 표상이다. 이들 도시빈민은 정치적으로 피압박민이라는 민족의 공동채적 운명에 묶이고, 경제
문학의 시대적 과제에 훌륭한 해답을 주었다.
소설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는 1920년대 초두에 나온 비판적 사실주의 작품인 것으로 하여 소설사적의의를 가진다.
소설 《빈처》에서 작가는 생활의 곤경에서 모대기는 양심적인 인텔리의 가정생활에 대한 진실한 묘사를 통하여 식민지사회 현
지만 최서해에 미치지 못했다.
5) 박영희와 김기진-교조적 마르크시즘 : 있는 자는 악인이고, 없는 자는 선인이라는 도식
6) 농촌현실에 대한 두 시각
·이기영·조명희-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
문학사조로서 자연주의라는 이름이 온 것
졸라와 크로오드 베르나아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실험가는 자연에 대한 경우에 어떠한 선입관념도 소유하지 않고 항상 정신의 자유를 갖지 않으면 아니되는 까닭에, 실험상의 추리는 오직 회의를 토대로 하고 전개된다. 그리고 일어나는 현상을 실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