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1920년을 전후하여 한국의 문학은 현대적인 성격을 명백히 드러내기 시작했으나, 아직도 미숙한 단계에 놓여 있었으며, 2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작품다운 작품을 더러 얻게 되었다. 시와 소설에서 그랬던 것처럼, 비평 분야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한 덕분 아닐까. 그가 강조한 자아 각성에서 비롯된 것일 것이다. 그의 초기문학론이 보여주는 문학과 예술에 대한 많은 고민의 흔적들은 현재의 우리에게도 좋은 지침이 될 것으로 믿는다.
1.5. 황석우와 현철의 논쟁
Ⅰ. 개요
공.유압 기기, 수치 제어 공작 기계, 자동 조립기, 산업용 로봇 등의 전자 기계와 제품 생산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소재나 부품의 이동, 저장, 가공, 검사, 등과 같은 생산 공정을 자동화시킨 시스템이다.
기술과 산업의 발달에 따라 사회가 풍요로워지게 되고, 여가 선용에 대한 관
Ⅱ. 1920년 ~ 1930년대 초반 소설
1.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흐름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윤리, 도덕적 품성의 문제)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 (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