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에 대한 논의는 새로운 것에 더 강조를 두어 개화 사상의 표출과 장면 제시나 시간의 역전 등에서 근대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대의 민족주의적분위기에서 전대 문학과의 영향 관계가 강조되면서 개화 사상의 친일 적 요소가 비판되고 신소설의 개화 사상이란 육체화되지 못한 장식적인
개화 사상의 친일 적 요소가 비판되고 신소설의 개화 사상이란 육체화되지 못한 장식적인 것이며, 등장인물을 개화 인물로 설정한 것 외에는 구소설의 영웅소설 구조를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구태의연함에 더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가기도 했다.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
혈의 누》 등이 있으며 개화사상을 고취하고 갈등과 성격 묘사, 그리고 사실적 문장을 처음으로 구사하였다. 즉, 이인직의 <혈의 누> 국문학사적 의의로는 신소설의 효시, 고전소설에서 근대소설로 발전하는 길을 열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인직의 행적은 당대의 친일, 친미 지식인들의 한계
혈의 누’는 일상적 대화 중심의 평이한 문장과 대부분이 ‘다’로 끝난다는 것, 사실적인 묘사 등으로 인해 최초의 신소설로서의 형식적 면모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소설의 전체적인 구조가 고전 소설의 영웅 설화 형식을 취하고 있고 최영구. 이인직의 신소설 < 혈의 누 > 의 서사 및 서사 기능 층위
개화의 논리 제시
* 귀(鬼)의 성(聲) : 갑오경장 이후 몰락해가는 양반계급의 부패상을 가족내의 갈등을 매개로 그려낸 작품
* 은세계(銀世界) : 부농 최병도가 강원도 감사에게 재산을 약탈당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봉건적인 사회제도와 탐관오리들의 학정을 비판한 작품
*모란봉(牡丹峰) : (혈의 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