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하며, 후자는 교육의 개선을 위한 과정으로서 공학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전자는 하드웨어(hardware)적 성격을 띠고 있고, 후자는 소프트웨어(software)적 성격을 띠고 있다. 현대적 관점에서는 교육에서의 공학보다는 교육의 공학이 교육공학의 적합한 연구 분야로 인
Ⅰ. 서론
슬래빈(Slavin, 1990)은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공동의 과제를 놓고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일단의 수업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문용린은 학급의 목표 구조에 따라 학급 집단의 역동성이 달라지는 것에 착안하여 수업 운영을 협동적으로 이끌려는 수업 전략이라고 하였으며, 이희도는
계획
단기계획: 주간계획과 일일계획
단원 전체를 위한 계획 vs 각 차시를 위한 계획
단원계획: 전체의 단원을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총체적이고 개략적인 계획
각 차시를 위한 계획: 한 시간의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각 차시를 위한 계획 -> 학습지도안
학습결과에 대한 보상이나 경쟁, 학생 수의 조직 면에서 수업모형을 보면 개인적으로 경쟁이 있는 경쟁학습, 경쟁이 없는 개별학습, 집단적으로 보상이 있고 서로 협동하게 되어 있는 협동학습 등 셋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학업성적과 태도 및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 모두 협동학습모형은 전통적인 개
협동심과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며, 자료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주제를 분석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 훈련이 충분히 된 상태에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국어과에서 이 형태는 대체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