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신비평(뉴크리티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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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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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4. 뉴크리티시즘

(1) 텍스트 중심의 비평시대
(2) 신비평의 형성
1) 영미신비평의 전개
2) 신비평의 한국적 수용
(3) 대표적 이론들
1) 엘리엇의 객관적 상관물
2) 리챠즈의 포괄의 시
3) 랜섬의 형이상시
4) 테이트의 텐션
5) 의도의 오류와 감동의 오류
6) 시카고 비평
(4)신비평의 실제
1)휘트먼의 목소리
2)육감적 언어의 마술
(5)신비평의 검토
본문내용
5) 의도의 오류와 감동의 오류
의도의 오류는 작품창작에 임하는 작가의 창작의도가 곧 그 작품의 의미와 일치되는 것이 아니라는 이론이다. 윗샘과 비어즐리의 공동 논문인 「의도의 오류」라는 글 속에서, 작가의 본래 의도와 작품에서 성취된 의미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 그것들을 혼동하는데서 작품의 이해와 평가가 잘못되는 것이라고 한데서 비롯된다.
감동의 오류는 문예작품의 의미나 가치를 그 작품에 대한 독자들의 정서적 반응의 강렬성에서 찾으려는 것이 오류임을 지적한 이론이다. 작품에서 받게 되는 감동과 영향은 독자마다 다를 수밖에 없으므로 순전히 그것에다 작품 평가의 기준을 두는 것은 극단적인 인상주의나 상대주의에 빠지게 된다. 그리하여 영미형식주의자들은 문학의 외재적 인식, 즉 모방론이나 반영론, 효용론이나 표현론 등을 배제하고 문학 작품의 내재적 법칙, 특히 시에서 구조적 특성을 표현하는 말로 아이러니, 역설, 긴장, 애매성, 복잡성, 결과 같은 술어들을 사용하고 잇다. 이 밖에 형식주의에서 자주 사용하는 비평용어로 아이러니와 패러독스를 들 수 있다.
6) 시카고 비평
시카고 그룹과 신비평가들 사이에는 여러 차례 논란이 있었지만, 작품자체를 중시하고 문학을 문학으로서 취급한다는 점에서 양자는 일치되고 있다.
부스의 주저인『소설의 수사학』은 시카고 그룹의 비평 방법이 지닌 우수성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중요한 자료로 지목된다. 부스가 말하는 수사적이란 말의 의미는 언어의 문체뿐 아니라 보다 광범한 서술 구조, 특히 시점의 선택과 운용의 문제까지 포괄한다.
부스의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잇는데 하나는 작가의 기교와 톤을 중심으로 하여 작품이 독자의 내부에 일으키는 효과를 검토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시카고 그룹의 비평방법으로서 다원주의를 예시하고 있다. 이것은 동일한 작품에 대해 여러 가지 상이한 언급이 가능하며 또 그러한 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4)신비평의 실제
1)휘트먼의 목소리
그렙스타인 휘트먼의 [유식한 천문학자의 강의를 들었을때]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유식한 천문학자의 강의를 들었을 때
증명과 수치들이 내 앞에 줄지어 있을 때
차트와 도표들이 덧붙여지고, 나누어지고, 평가되는 것이 내게 보여 졌을때
많은 칭찬을 듣는 천문학자가 강의하는 것을 들으며 강의실에 내 앉아 있었을 때
얼마나 곧 나는 까닭없이 피곤하고 아팠던가.
결국은 내 일어서 미끄러져 나가
신비롭게 젖은 밤공기 속을 홀로 헤매이며 때때로
완벽한 침묵 속에서 별들을 바라보았지
시를 구성하고 있는 원리는 문제 제기와 해결, 혹은 갈등과 해소로 되어있다. 처음 다섯행은 문제 제기이며, 마지막 세행은 해결이다. 4행까지의 때는 문제의 분리된 각 요소들 간의 관계, 즉 통일성을 강조한다. 이러함으로써 기괴함의 효과, 긴장감을 가지게 되는데, 5,6,7행의 얼마나 곧, 결국은 때때로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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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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