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흐름
신라 진흥왕대 솔거의 <<노송도>>는 영남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화 중 하나이다. 당시에는 청록산수화가 유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영남 산수화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조선시대부터 전한다. 15세기, 경남 진주 출신인 강희안은 조선 산수화에서 한 획을 그은 안견의 화풍과는 다른 절파
Ⅰ. 서론
미술교육에서 탐색영역은 감각적, 직접적 경험을 통해 주변의 예술적 요소를 찾고 느끼며, 다양한 자료와 도구들을 탐색하는 것이 포함되며, 표현 영역은 유아가 경험, 생각, 느낌 등을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는 영역으로 유아들은 다양한 미적 요소를 사용하여 자신들의 경험, 생
Ⅰ. 서론
광주항쟁을 승리한 항쟁으로 규정하여 그 과정과 요인을 설명했지만, 한 가지 지적할 일은 이 승리가 완전한 승리라기보다는 ‘제한된 승리’라는 사실이다. 그 근거는 두 가지 차원에서 확인된다. 첫째는 적극적 미래지향적 전망에서 볼 때, 봉기시의 자치공동체에서 실현되었고 5월 운동
Ⅰ. 서론
광주민중항쟁을 전체 민족운동사의 시각에서 과학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들은 사건의 직접적 원인보다는 그것이 발생한 구조적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현대 한국사회 전체의 계급배치와 투쟁양상의 변모 속에서 민중항쟁의 필연성을 설명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런 맥락에서 광주민중항
Ⅰ. 서구(서방, 서양)의 사실주의
183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세계의 지배적인 문학사조는 사실주의였다. 고전주의는 이제 완전히 후퇴하고 낭만주의도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기세가 두드러지게 꺾였다. 1870년경에 이르기까지 작가들은 한편으로는 자연과학의 발전과 철학적 합리주의 경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