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풍은 당대를 말 그대로 강타했으며 이에 대한 문학 작품 또한 적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었다.
즉 중국의 당대에는 이국취미가 넘쳐나던 시대였다. 개원 천보 이후에 이런 경향은 더 심해졌다. 그 중에서도 장안은 도도한 호풍 호속의 중심이었다. 구당서 여복지에는 개원 천보 이래 호복 호모 호극
호풍 복식(618년~657년)
① 멱리(冪籬)
중국 여성들은 봉건사회 속에서 소위 ‘웃음을 짓더라도 이를 드러내지 않는다.’, ‘문에 기대어 설 수 없다.’, ‘얼굴을 내밀고 길을 갈 수 없다.’ 라는 번잡하고 불합리한 규율을 받들어야 하는 속박을 줄곧 받아왔다.
당대에는 북방계 이민족과의 혼인정책
모택동(毛澤東)은 [연설] 에서 “문예계의 중요한 투쟁 방법 중의 하나는 문예비평이다”라고 말하였다. 그것은 정치 의도를 체현하는 정치와 예술의 결재이자, 많은 경우 확실히 ‘투쟁’ 수단으로 변하였다. 이 문예비평은 그러한 문학 ‘규범’에 부합한 작가와 작품을 지지하고 찬양하는 데 쓰이는
1950년대의 문예계 비판운동
3. 호풍(胡風) 비판
1954년 : 자유주의 비판운동
<홍루몽>비판, 자산계급 관념론 비판, 호적 비판.
- 공산당 외부의 지식인과 문인, 정치세력에 대해
정치적으로 통제하려는 목적
1955년 : 호풍(胡風) 비판
문학논쟁 → 정치투쟁으로 확대
- 공산당 내부의 우파세력을 겨냥
호풍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