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설. 유대인 대학살 부정론에 대한 비판
유대인 대학살의 희생자 600만 명
1945년 독일 국제 군사 법정에서 제국보안국 소속의 빌헬름 회틀 박사 증언
이후 반유대주의 정서로 희생자가 없었다거나 규모가 과장되었다는 주장 제기
수용소에서 벌어졌던 일들이 인간의 상상의 한계를 초월해 이해하
Ⅰ. 동조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의 행동 또는 기대에 일치하도록 자신의 행동을 바꾸거나 또는 유지하는 것
대중에 동조해서 동질감이나 소속감을 얻으려 하는 인간의 본성
Ⅱ. 부정적 동조현상
베르테르 효과
유명인이나 자신이 모델로 삼고 있던 사람 등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홀로코스트와 황민화 정책을 중심으로」, 백상욱, 2008
를 통해 역사교과서의 서술을 통해서 기억에 대한 태도, 즉 역사를 살펴볼 것이며, 난징대학살에 대한 일본의 책임 및 보상 등 과거 극복을 위한 노력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는 독일과의 비교를 통하여 서술할 것인데 이는 20세기의 군국주의, 침
<1-1. 동조의 개념>
우리 조는 이번 팀 프로젝트로 ‘동조’라는 개념을 선택하고 이를 인간의 본성과 정치에 적용하여 발표를 준비하였다. 동조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 또는 기대에 일치하도록 자신의 행동을 바꾸거나 또는 유지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사건에 대
역사교육은 늘 국가 - 사회 - 개인의 요구가 교차하는 일정한 갈등상황 속에 처해있고, 현실적으로 드러나는 그 제도적 발현형태와 실천양상은 이러한 여러 욕구의 갈등이 조정된 합의와 균형의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적어도 오늘날 민주주의 국가와 사회에서는 역사교육이 여러 가지 목표를 갖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