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단순 생산품의 질이나 양이 척도가 아닌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척도로 기능하는 지식기반산업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콘텐츠 산업은 매우 중요하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콘텐츠 산업은 지역경제 활
캐릭터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시작되었다. 그후 디즈니사는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1937) 피노키오(1940) 밤비 (1942) 신데렐라(1950) 피터팬(1953) 잠자는 숲 속의 미녀(1959) 등· 극장용 만화영화를 잇따라 발표하면서 현재와 같은 세계 최대 만화기업의 기반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2. 월트디즈니
캐릭터가 전 세계 인기를 끌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디즈니사는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1937), ‘피노키오’(1940), ‘밤비’(1942), ‘신데렐라’(1950), ‘피터 팬’(1953), ‘잠자는 숲 속의 미녀’(1959) 등… 극장용 만화영화를 연이어 발표하면서 현재와 같은 세계 최대 만화기업의 기반을 구축하게
콘텐츠의 발전 등이 1900년대부터 꾸준히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그것이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과 내수시장의 성장으로 결실을 맺은 것이다. 한국 영화의 발전사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최초의 조선영화인의 현존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영화 <청춘의 십자로> 와 최초의 발성영화<춘향전>가 등장했던 1903-1945
문화 콘텐츠 시장을 보면 문화적, 언어적 장벽과 소득수준, 관련 인프라 및 기기의
차이 등으로 동일 문화권 또는 언어권에서만 유통될 수 있는 것들의 비중이 크다.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콘텐츠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방송프로그램
등 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이며, 주요 공급국가도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