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행론에서는 화행을 단순히 언어 표현으로서의 문장을 발화하는 언표행위(locutionary act)와 그 언표를 화행에 이용함으로써 나타나는 다양한 화자의 의도를 드러내는 언표 내적 행위(illocutionaty act)와 그 언표가 청자에게 해석됨으로써 청자에게 발생할 다양한 행위(perlocutionary act)의 세 가지로 구분한다.
Ⅰ. 개요
화행론에서는, 모든 발화는 발화상황에 따라 다양한 화자의 ‘발화의도’를 내재하고 있다고 본다. 결국 화행론은 의사소통의 전제조건을 화자와 청자가 그때 그때의 발화상황에 따라 서로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두고 있다. 이러한 화행론의 관점은 실제 중국어 의사소통 상황에도
Ⅰ. 개요
Manes & Wolfson(1981)은 미국 중산층 집단의 화자들이 발화한 686개의 칭찬 화행을 분석한 결과, 그들의 칭찬 화행이 매우 정형화되어 있고 그 화행의 구문과 의미의 성격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밝혔다.
또, 이들은 칭찬 화행의 유형을 정형적인 칭찬 구문과 칭찬을 나타내는 의미적 요소가 포
<국어의미론 강의 자료2>
1. 언어의 形式과 內容
가) 형식
소리 : 그 물리적인 속성이나 구조는 귀와 눈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음성 분석기와 같은 기계로써 객관적으로 점검될 수 있다.
형태․문법 구조 : 소리에 얹혀 있는 형태나 그 배열에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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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이란 언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언어를 객관화시키는 학문이다. 언어학은 인간의 언어 현상을 관찰하여 있는 그대로 연구하는 것으로 언어 현상의 옳고 그름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크게 보아 인간이 가진 언어 기저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과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