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과거 서양의 액자가 필요했던 그림은 주변의 환경과 구별됨을 기본으로 하는 것과는 달리 족자, 병풍의 문화권이었던 우리는 미술과 환경의 관계를 오래 전부터 이해하고 적용하였는지도 모른다. 현대적 개념의 조각이 각광을 받고 설치와 행위미술이 설득력을 가지는 이유는 총체적 환경 개
1960년까지 활동했다.
그 후 1960년대는 한국 산업디자인 발전의 특기할 사항들이 점철된 시기로, 교육계는 응용미술시대에서 디자인의 본령(本領)을 찾는 전문교육시대로 전환, 각 대학이 산업디자인 교육을 실현한 때이며 산업계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수출정책으로 활발한 생산활동을 시작했다.
환경을 소재로 한 자연환경미술은 작업을 하는 작가의 입장에서도, 작품을 바라보는 관객의 입장에서도 지루한 일상에서의 탈출 혹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예술적 의의를 논해 볼만한 장르이다.
본론에서는 자연환경미술과 그 등장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자연환경미술의
Ⅰ. 환경미술환경의 개념은 생물 혹은 인간을 둘러싸는 외계(外界)를 말하는 것으로서 자연적인 것과 사회 문화적 것을 포괄한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환경은 자연 생태계 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일상 언어로 환경이란 용어를 사용할 때 정확히 어떤 의미를 지칭
1. 환경디자인이란
현대인에게 환경이란 개념은 우주공간(aero-space)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인구가 증가하고 자연환경이 파괴되면서 파생되는 각종 공해 때문에 인간이 살아갈 환경에 대한 문제는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는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현장이기 때문에 인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