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학자마다 다르기도 하지만 대부분 복합적이어서 구분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문학은 일반 문학과 마찬가지로 산문과 운문으로 나눌 수 있다. 산문은 전통문학과 창작 문학으로 나뉘고, 전통 문학은 다시 전래 동화, 신화 및 전설, 우화로 나뉘며 창작
동화가 허무맹랑한 몽상으로 이루어져도 좋다는 뜻은 아니다. 아무리 현실적으로 있을 수 없는 환상의 세계라 하더라도 그것이 한 편의 동화 작품으로 문학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다 ‘그렇겠구나’하고 수긍할 만한 개연성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동화를 일컬어 ‘판타지와 리얼리티의 문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설, SF물이나 판타지 소설 등 다양한 장르로 문학이 영화화되었다.
고전 소설이 영화화 된 예를 살펴보자. 고전 소설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왔던 것이다. 그만큼 이야기의 생명력이 강하고 극 중 인물이나 이야기 구조 또한 잘 알려진 것이 많다.
판타지소설이나 미지의 존재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는 SF소설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영화는 대중을 문자를 통한 상상의 세계에서 직접적인 이미지의 세계로 옮겨놓았다. 20세기 전반기에도 제법 발전했던 영화는 1980년대 초반 이른바 천카이거, 장이모로 대변되는 제5세대 감독의 등장과 함께 중국과
동화는 거꾸로 되어버린다. 전래동화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뒤집어 놓기 위해서 문학적, 시각적 코드는 독특하게 묘사된다.
이러한 패러디 문학의 대두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갖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와 다양성을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