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자인쇄의 기원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북송의 필승이 11세기 중기 경에 고안해 낸 교니활자인쇄에서 비롯하였다. 이 때 그 활자는 찰흙으로 돈닢처럼 부티를 얇게 만들어 글자를 새겨 하나씩 떼 내어 불에 구워 만들었다. 조판은 철판을 마련하여 송진에 종이 태운 재를 섞은 점착성물질(粘着性
목판인쇄이다. 도장 찍는 이치와 같다. 이러한 인쇄술은 종이와 먹이 발명된 다음에야 이루어 질 수 있지만 다른 물감으로도 될 수는 있다. 인주도 그 물감의 한 가지가 될 수 있다. 불가에서는 인주를 쓴 일도 제법 있었다.
Ⅱ. 한국 인쇄술의 역사
7세기 중국에서 시작된 목판인쇄는 서기 740년경부
인쇄술이 세계 수준보다 앞서 발달되어있었다는 것을 포함되어있다. 이에 고려시대의 인쇄술발달을 목판인쇄와 금속활자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인쇄술의 발명
지금으로부터 6만 6천년 전으로 연대가 밝혀진 단양 금굴의 코뿔소의 앞발뼈는 신기롭기만 하다. 우리 땅에 살았던 슬기
인쇄술의 전래는 종이만큼 확실한 흔적이 없다. 또한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이 중국 인쇄술의 영향을 받았는지의 여부도 아직은 새로운 자료가 나타나기를 기다리지 않으면 확실하게 설명할 수 없다. 한편 유럽의 금속활자는 구텐베르크 이전에 각국의 금속세공사가 만들어 쓰고 있었으며, 제본업자들
술문화의 온상이었다. 당시 관각 및 비서성의 업무는 주로 도서와 관련된 사업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는 송대의 문화와 학술사업이 번영하고 흥성하는 중요 원인이 되었다. 삼관을 설치하여 오대의 제도를 계승했다. 삼관 중 사관은 국사, 일력(태양력) 및 도서를 수선하는 일을 관장했다. 조문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