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판인쇄가 싹트게 되었다. 이는 신라부터 보급되었다.
1. 목판인쇄 판각 및 박아내는 법
통나무 자르기 → 널판켜기 → 널판말리기 → 대패질하기 → 글씨쓰기 → 글자 세기기 → 손잡이 달기 → 먹칠하기 → 책찍기 → 글자 바로잡기 → 책꿰메기
2. 판각과정
나무 중에서 필요한 부분을 가려내어
인쇄와 제사 때 쓰이는 향과 축문·인신
등을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던 관서
3.2 주자소
고려 말기의 서적에서 비롯해 설치된 활자의 주조를 관장하던 관서
-고려 : 고려시대에는 목판인쇄술을 토대로 한
간행이 주가 됨
-조선 : 활자인쇄술의 창안으로 인해 목활자,
금속활
인쇄는 비록 성공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 단점과 실패를 줄기차게 연구하여 마침내 고려에서 주자를 만들어 금속활자인쇄를 실시케 하였으니, 교니활자의 인쇄시도가 활자인쇄사에서 기원이 된 점은 그 의의가 지대하다 하겠다. 필승의 교니활자 이후 나온 활자인쇄로서는 금속활자인쇄, 목활자인쇄
1. 주제선정의 배경
한국은 12세기 초 세계최초로 금속활자를 만들었고,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현존하는 최고(最固)의 금속활자인쇄본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결』역시 고려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반면에, 뒤늦게 만들어진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는 서양 문화에 큰 파급효
글자를 써서 여러 벌 만든다면 여러 사람이 보고 더 많은 사람에게 더 많은 사람에게 전해질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여러곳에서 나누어 보고도 그 뜻을 알 수 있게 하려면 다른 사람이 그 뜻을 알 수 있도록 나누어 주자는 생각과 원본은 귀중하게 모셔 놓자는 생각이 인쇄술을 발명하게 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