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919년 한국 기독교의 전폭적인 참여로 3.1운동이 발발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그 결과 한민족은 심각한 좌절에 빠졌으며 한국교회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얻지 못한 좌절감과 가족과 교우와 이웃을 잃은 슬픔 속에 잠겨 있을 때 교회는 그들의 소망을 하늘
황국주의 신앙운동
1 들어가며
1920~30년대는 31운동 실패, 일제의 문화정치 표방, 공산주의 유입 및 사회주의 운동 확산, 반기독교 운동 등으로 사회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사회적 동요 속에서, 교회는 교인의 수적인 성장도 있었으나 초기의 열정이 식어 형식과 의식이 자리 잡아 역동성이
원산파와 백남주
제 1장 들어가는 말
평양임시노회(1932년)는 당시 기성교회에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냈던 여러 그룹에게, 자칭 선지자로 여기는 “이세벨” 무리라고 지칭하였다. 그 대상이 되었던 그룹은 남조선 지방으로 무교회주의자들, 서북으로 황국주 일파, 원산의 여선지를 중심으로 한 일파, 평
황국주 일행과 교분이 있던 기도꾼이자 신령파였고, 그녀는 종교에 관심이 없던 김백문을 신앙길로 이끈다. 김남조는 1953년에 부산에서 타계하였는데, 김백문은 그 이듬해 3월2일에 출판된 『聖神神學』에 김남조를 위한 헌사를 싣고 있다. ‘삼가 눈물과 피로 이스라엘에 잃음을 받기 도와 이강산 제
1. 서론
1.
청일전쟁 직전에 쓰여진 일반적으로 알려진 모모타로 이야기는 황국에 대해 적대적
にかれたのはにしてなをあらわす
인 존재를 표상하는 귀신을 정벌한다는 황국주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をするというをんでいる。
그 안에 모모타로는 선이고 악을 상징하는 귀신을 정벌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