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919년 한국 기독교의 전폭적인 참여로 3.1운동이 발발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그 결과 한민족은 심각한 좌절에 빠졌으며 한국교회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얻지 못한 좌절감과 가족과 교우와 이웃을 잃은 슬픔 속에 잠겨 있을 때 교회는 그들의 소망을 하늘
황국주의 신앙운동
1 들어가며
1920~30년대는 31운동 실패, 일제의 문화정치 표방, 공산주의 유입 및 사회주의 운동 확산, 반기독교 운동 등으로 사회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사회적 동요 속에서, 교회는 교인의 수적인 성장도 있었으나 초기의 열정이 식어 형식과 의식이 자리 잡아 역동성이
원산파와 백남주
제 1장 들어가는 말
평양임시노회(1932년)는 당시 기성교회에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냈던 여러 그룹에게, 자칭 선지자로 여기는 “이세벨” 무리라고 지칭하였다. 그 대상이 되었던 그룹은 남조선 지방으로 무교회주의자들, 서북으로 황국주 일파, 원산의 여선지를 중심으로 한 일파, 평
황국주 일행과 교분이 있던 기도꾼이자 신령파였고, 그녀는 종교에 관심이 없던 김백문을 신앙길로 이끈다. 김남조는 1953년에 부산에서 타계하였는데, 김백문은 그 이듬해 3월2일에 출판된 『聖神神學』에 김남조를 위한 헌사를 싣고 있다. ‘삼가 눈물과 피로 이스라엘에 잃음을 받기 도와 이강산 제
1. 서론
1.
청일전쟁 직전에 쓰여진 일반적으로 알려진 모모타로 이야기는 황국에 대해 적대적
にかれたのはにしてなをあらわす
인 존재를 표상하는 귀신을 정벌한다는 황국주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をするというをんでいる。
그 안에 모모타로는 선이고 악을 상징하는 귀신을 정벌하는
황국주의적 제국주의의 과거사에 과감한 청산을 소홀히 하였다. 그리하여 현재까지도 이 문제는 손상 받은 '아킬레스건'처럼 일본의 발목을 잡고 일본 현대사에 작용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일본 역사교과서의 왜곡문제도 바로 이 연장선 위에 발생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일본의 역사
한국교회 이단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단은 필요악인가?
창세기에 하나님이 에덴동산의 중앙에 있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마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말씀하셨다. 그러나 사탄의 미혹(요2서 1:7)에 죽음을 모르는 하와에 눈에는 하나님이 금한 나무의 열매(창3:1~6)가 먹음직도
3 1 독립운동 후에도 교회의 대한 일제의 억압은 계속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얻지 못한 좌절감과 슬픔에 잠겨 있을 때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앞으로 더욱 거세게 불어 올 일제 탄압에 대항하여 신앙을 지킬 교회의 지도자들이 나타났다. 1907년 대부흥운동의 기수였던 길선주 목사와 전무후
한국과 일본은 과거로부터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간의 많은 영향을 주고 받은 나라이다.
21세기에 들어와 지금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가 한일 양국을 비롯한 관련국에 커다란 파문을 던지고 있다. 장본인은 다름아닌 “새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이다. 이런 교과서
한국기독교신흥종파의 시원: 백남주, 김백문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한국기독교의 신앙 지도는 민족적인 불운의 역사와 함께 간다. 암울했던 일제강점기에 민족 지도자들의 신앙적인 돌파구는 신비주의로 이어졌다. 또 6.25 전후의 혼란기에 신비주의자들은 산을 찾아 기도할 때 하나님과 영적인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