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대秦代와 한대漢代는시대적으로나 문화 정치적으로 상호 밀접한 연관성 속에 있기 때문에 흔히 ‘秦澣時代’로 묶여 하나의 시대적 단위로 호칭된다. 그리고 그것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 진한시대는 지루한 전란의 종식을 의미한다.
‘秦’
도가의 이러한 사상은 한대에서는 황로학(黃老學)이라 일컬었고, 위진 이후에는 노장학(老莊學)이라 불리어졌으나, 후한 말 장도릉의 창시 이후 이것을 종교적으로 체계를 세워, 도교라 불리게 되었다. 도교는 중국에서 성립한 종교로서 도가사상은 중국 민중의 사상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하고 경전화 하였다. 고대 중국의 통치자인 황제와 노자를 신봉한다고 하여 황로사상, 황로교라고 한다. 중국의 민간 신앙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즉 중국인은 어떤 종교를 믿던지 그 기본 신앙에는
도가철학은 정통 유학에 비판적인 인물들인 한대(漢代)의 양웅(揚雄)․왕충(王充) 등의 사상을 변화시켰으며, 송․명(宋明) 이학과 같은 관변유학에 흡수되기도 했다. 또한 한대 초기의 황로학(黃老學)이나 위․진 현학(魏晉玄學)에서와 같이 통치철학이 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도가철학은 도
도가 철학 발전사를 그려내고 있다. 즉, 노자 철학에서 시작하여 전국시대의 노자 후학 체계, 양주 학파 ? 장자 학파 ? 열자 학파 ? 황로 학파와 한나라때 유입된 불교 철학의 현학화의 단계까지 시대적 발전 단계에 따라 서술하고 있다.
1. 노자의 기본 사상
우선 낡은 제도와 오래 된 문화를 바